마음소풍이야기

소리 지르는 아이, 원인과 교육방법 [부천아동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마음소풍2022.08.06 23:39조회 수 7045

아이들은 만 2세 무렵부터 자아가 형성되면서

자신의 감정이나 의사를 표현하기 시작합니다.

 

눈에 보이는 것과, 입에서 느껴지는 음식들,

손과 신체적으로 전해져 오는 감각 등

모든 것이 새롭고 신기하기만한 이벤트들이

자신의 주변에 가득 넘쳐 보이기만 할 때입니다.

 

신나고, 즐겁고, 맛있고, 기분 좋은 촉감도 느끼고,

반대로 기분 나쁘고, 불만스럽고, 답답한 감정도 느끼지만,

있는 그대로 자기의 기분을 표현하기에는

아직 말하기가 서툴고 어려울 시기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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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소리를 지르는 이유


 

일반적으로 2~3세의 연령대에서는

오감의 느낌과 감정을 표현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해지게 되는데,

마음과는 달리 언어 구사능력이 덜 발달된 시기이기에

본인의 의사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소리를 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형제 또는 또래의 아이들과 어울려

소리를 지르며 즐겁게 놀기도 하고,

부모님과 맛있는 음식을 먹다가

갑자기 일어나 뛰면서 소리를 지르기도 하고,

얌전히 있다가도 불현듯 소리를 지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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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로는 부모 중에 소리를 잘 지르는 사람이 있는 경우

부모의 영향을 받아서 아이가 소리를 지르는 경우도 있으며,

분노와 좌절을 느끼면서 소리를 지르기도 합니다.

 

평소 온순한 성격으로 보였던 아이가

언제부터인가 소리 지르는 행동이 늘어난 것 같다면,

주변의 환경 변화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부모의 관심을 끌기위한 호소일 수도 있습니다.

 

너무 소리를 질러 목이 쉬기도 하지만,

아이는 계속 소리를 지르면서

무언가 자기 표현을 계속 하고 싶어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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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세의 연령대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아이의 소리지르기는 말을 할 수 있기 전까지의

의사표현의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나 아이가 성장하면서

사라질 수 있는 행동이지만,

습관적으로 보일 만큼 소리를 지르고,

소음이라고 여겨질 만큼 큰소리로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소리를 지른다면

부모님의 적절한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5세 이후에도 말보다는

소리 지르는 행동을 계속 보인다면,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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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지르는 아이 대처방법


 

3세 이전의 아이에게는 안된다는 것을

이해시키기는 어려운 시기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3세 이전의 아이에게는

문제행동으로 여기기 보다는

자연스러운 표현방식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조급한 마음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3세 이후 어느정도 표현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말보다는 소리를 지르는 행동을 계속 한다면

부모는 아이에게 반응 하는 것에 대해

신경을 써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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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갑자기 소리를 지를 때

 

부모가 깜짝 놀라거나, 놀라서 덩달아 소리를 지르면

아이는 부모가 좋아하는 것이라 여기고

더 자주, 더 큰 소리를 지르게 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부모님이 함께 놀아주는 과정에서

서로를 놀래키거나, 소리를 지르며

즐거워하는 놀이를 하는 경우

아이가 소리지르는 행동을 더 강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자주 소리를 심하게 지르는 아이에게는

더 강한 자극이 될 만한 놀이는 피하고,

소리를 지르는 것은 부모가 좋아하지 않는

행동이라는 것을 인식시켜줘야 합니다.

 

소리를 지르는 아이에게

부모님이 화를 내거나 혼을 내는 방법으로

훈육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아이가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해소해 주어야 하는 것인지를

파악해보려는 관심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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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적으로 소리를 지를 때

 

서툴더라도 자기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데도

습관적으로 소리를 지르거나,

때를 쓰면서 소리를 지르는 행동을 한다면,

부모님은 단호하고 일관된 모습으로

잘못된 행동임을 설명해줘야 합니다.

 

아이가 소리를 지르며 개선의 노력을 보이지 않는다면

아이의 곁에서 벗어나 아이의 행동을 무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에게서 벗어나려하거나 벗어난 직후에

소리를 더 심하게 지르더라도

어떠한 반응이나 시선을 주지 않고

단호하게 무시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는 자신이 소리를 지르는 소통방식이

이제는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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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를 지르는 것에 대한 기준과 규칙

 

아이가 밖에서 친구들과 놀면서

신나게 뛰어다니면서, 소리지르는 것까지

통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른 아이들에 비해 말보다는

유난히 소리를 자주 지른다 하더라도

우선은 가정 내에서의 개선 노력이 먼저입니다.

 

아이의 소리지르는 행동을 무시하는 교육방법도 있지만,

이야기로 표현해주기를 바란다는 말로써

아이에게 이야기해 주는 방법을

적절히 병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에게 작은 목소리로 아이의 눈을 보면서

소리를 지르는 것 보다 작은 목소리로 이야기를 해주면

자기의 생각을 경청하고 이해해 준다는

느낌이 들게 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하게 이야기 할 때만 반응을 보이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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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앞에서 대화 자주하기

 

아이의 성장 과정에서 가장 가까운 관계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대상이 부모입니다.

 

부모의 말투, 행동, 습관까지도

아이는 자기의 놀이에 빠져있는 것 같아도

엄마, 아빠의 일거수 일투족에서

자신도 모르게 부모를 닮아가게 됩니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 앞에서 부드러운 대화를

자주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와 함께 아이에게

이런저런 주제로 이야기를 시도하면서

각자의 생각과 감정을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대화를 하는 시간을 자연스럽게 만들어가게 되면

아이는 다양한 표현법과 언어적 성숙도가 길러질 수 있습니다.

 

때로는 부모 중에 소리를 크게 내거나,

평소 TV나 라디오와 같은 기기를 너무 크게 틀어 놓지는 않는지

부모님의 주변을 먼저 확인해보고,

필요하다면 개선의 노력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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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을 알 수 있도록 하기

 

소리를 지르는 행동에만 초점을 맞추어

큰소리로 야단을 치거나 겁을 주어 멈추게 하려 하면

당장은 멈추는 모습을 보일 수는 있지만,

왜 소리를 지르면 안되는지를 알려주지 않을 경우,

이러한 행동이 언제, 어디서, 왜 하면 안되는지를 구분하지 못해

반복되는 행동을 보이거나 더 악화시키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소리를 질러도 되는 때와 말로 표현해야 할 때에 대해

일관된 규칙하에 지킬 수 있도록 하고,

잘 지켰을 때는 칭찬을 해주되,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생각하는 의자와 같은 장소에서 반성의 시간을 준 후,

단호함이 섞인 작은 목소리로 다시금 잘못한 행동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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